본문 바로가기

소식들

충북의 인재양성·평생교육 기관들의 소식을 담은 「소식들」 입니다

대학 잇슈(Issue)

강동대학교
강동대, 2024 하반기 음성군 뉴라이프 아카데미 운영

강동대학교(총장 서석해)는 오는 9월 2일부터 12월 11일까지 '2024 하반기 음성군 뉴라이프 아카데미' 6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강동대학교에서 진행하는 '2024 음성군 뉴라이프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음성군의 보조를 받아 강동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운영하며 현직 교수진이 국가기술자격시험에 응시하거나 민간 자격증을 취득해 직업 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대학 협력사업으로 직접 주민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평생학습 강좌이다.

현재 6개 과정에 123명이 지원하여 개강은 ▷제빵기능사(9월 2일 월요일) ▷라이스베이커리(9월 4일 수요일) ▷떡제조기능사(9월 5일 목요일) ▷요리심리상담사(9월 6일 금요일) ▷커피바리스타 2급 화요일반(9월 3일 화요일) ▷커피바리스타 2급 수요일반(9월 4일 수요일) 등 6개 과정이다.

모든 강의는 오후 7시에 강동대학교 신창조관에서 진행하고, 요리상담사와 커피바리스타 2급 수요일반은 개강 전일 까지 약간 명의 추가 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2024년 상반기 뉴라이프 아카데미 과정을 통해 68명이 수강했고 56명이 수료해 80%가 넘는 수료율로 취업과 창업 등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창업 베이커리 카페 / 커피 바리스타 / 제빵 강의, 강동대학교 제공 사진
청주대학교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학습자 작품 전시회 개최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평생교육원은 2024학년도 봄학기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된 “가죽공예”, “꽃차 소믈리에”, “수채화”, “서양화”, “민화”, “연필로 시작하는 풍경스케치”, “일본어 회화(일본 행운 부적)”, “색연필로 그리는 꽃그림 보타니컬아트”강좌, 80개 작품의 전시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작품 전시회는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문화예술 분야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성인학습자의 학습 만족도 제고와 지역 주민에게 예술작품을 통한 문화적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평생학습의 의미와 중요성을 전파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번 작품 전시회에 참가한 박명화학습자(색연필로 그리는 꽃그림 보타니컬아트 강좌)는 “늦은 나이에도 이렇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만들어 주심에 감사드리고 더불어 작품을 발표할 수 있도록 전시회까지 열어줘서 평생교육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하면서, 주변 지인들마저도 기뻐하며 응원해 주니 더욱 힘이 나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앞으로도 교육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스즈키요코강사(원어민일본어 회화 강좌)는 “이번 전시회에 처음으로 참석을 했는데, 성인학습자 분들의 멋진 작품을 보고 놀랐다고 하면서, 참여하신 분들의 열정에 대해 다시 한번 감탄했다고 하고 작품을 보고 있는 시간은 정말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하였다.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작품 전시회 단체 사진, 청주대 제공 사진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인 이재영교수(무역학과)는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은 1999년 설립된 이후,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해왔으며, 특히 평생학습에 대한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고 나아가 평생학습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행복 추구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하면서, 수준 높은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열정과 노력을 보여준 학습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앞으로도 지역민과 함께하는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하였다.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추진

청주대학교(총장 김윤배) 평생교육원은 2024학년도 봄학기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영된 “수채화”, “서양화”, “민화”, “연필로 시작하는 풍경스케치”, “색연필로 그리는 꽃그림 보타니컬아트”강좌의 학습자 작품 전시회를 통해서,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여, 이를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태순)에 무료로 전시회를 진행하고 있다.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사회공헌 활동은 지난 5월 17일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과 지역사회의 소외계층 지원 및 문화예술의 향유를 위한 문턱을 낮추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첫 번째로 추진된 사업이다.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지역민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 추진, 청주대 제공 사진

이번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과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 작품 전시회는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성인 학습자들이 본인들의 작품을 무료로 전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총 25개의 수채화 및 서양화 작품 등을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에서 오픈 갤러리에 전시하고 있으며, 전시 기간은 9월 20일까지로 되어 있다.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을 찾는 지역민들은 일 평균 약 200명 정도인데, 이 방문자들이 직접 미술관을 가지 않아도 자유롭게 예술작품을 관람할 수 있어 평생교육의 실효적 가치 확산과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드는 데 있어 의미가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청주 서부종합사회복지관 김태순관장은 “이번 작품 전시회를 통해서, 어르신뿐만 아니라, 서부종합사회복지관을 찾는 다양한 분들에게 수준 있는 예술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매우 뜻깊은 행사라고 하면서, 앞으로도 지역사회 소외계층 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청주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인 이재영교수(무역학과)는 “수준 높은 작품을 무료로 전시할 수 있도록 후원해 주신 성인 학습자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하였다.